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前마켓포인트 신제품(전문가용실시간금융정보시스템) 개발 TF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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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감사합니다!!
by EE at 01/08
오랫동안 안드로이드 개발했지..
by 감사 at 05/08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오래..
by ㄳㄳ at 05/07
똑같이 블로그를 하는 입장에..
by kwwon at 11/13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자료네..
by 냐츠 at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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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2.1 모든 개발의 시작... Hello world

2. 예제로 안드로이드 맛보기

2.1 모든 개발의 시작... Hello world

* 들어가는 말
 : 무작정 남의 소스를 따라하면서 개발하는 것은 좋은 습관은 아니지만, 눈에 보이는 것 없이 공부만 하고 생각만 하는 것은 따분하기 그지없는 일이죠. 많은 사람들이 초반에 그만두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익숙해 지고, 간단하더라도 하나의 완성된 어플을 만드는 데까지만 도달한다면, 못만들 것이 없는데도 말입니다. ^^ 그래서, 시작은 언제나 Hello, world이지요. 윈도 개발시절 C와 Windows API만으로 개발을 시작할 때, Hello, world를 하루만에 찍고, 윈도를 만만하게 보고 무식하게 이 분야에 뛰어들었던 것이 생각납니다. 자, 그럼 Hello, world로 안드로이드 세상에 발을 일단 들여 놓아 봅시다!

 *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하기
 '이제 드디어 개발이구나!' 했지만, 또 뭘 생성한단 말인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이 에뮬레이터 생성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지금 당장 어플을 만들 수는 있지만, Hello, world가 찍힌 화면을 볼 수 없을테니 말이다. 하지만 안심해도 된다. 클릭 한두번으로 가능한 일이니 말이다. 각설하고, 얼른 AVD를 만들어 보자.
 
메뉴의 [Window/Android SDK and AVD Manager] 를 클릭하고 [New]버튼을 클릭하여 AVD를 생성한다.

[그림5]
[그림5]와 같이 새로 생성할 임의이 AVD이름을 입력하고, 에뮬레이터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한다. 당장 SDCard기능을 활용할 것이 아니니, 임의로 10MB를 입력하거나 그대로 두고 Create AVD를 클릭한다. 물론 이런 작업들도 모두 명령줄(커맨드라인)에서 "android create avd"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편리한 GUI가 제공되는데 굳이 힘들게 할 필요는 없다. 참고로, 이렇게 만든 가상디바이스는 C:\Users\TokTok(사용자명)\.android\avd 폴더에 ini파일과 img파일 형태로 생성된다. 파일을 열어보면 알겠지만, 사실 앞서 GUI에서 설정한 내용들을 기초로 만들어진 설정파일에 불과하다.

[그림6]
그렇게 해서 생성된 AVD는 [그림6]과 같이 리스트에 보여진다. 생성한 AVD를 선택한 후 Start버튼을 눌러 가상 안드로이드 장치를 실행하자. 아래 [그림7]과 같은 로딩 화면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고 나면, [그림8]처럼 하나의 안드로이드 폰 바탕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Browser나 Contacts(연락처) 등의 어플을 실행하거나 폰 환경설정 등을 사용하여 폰의 기능과 똑같은 동작이 됨을 확인할 수 있다. 와~ 드디어!!! 안드로이드 폰 없이 개발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갖추어졌다.

[그림7]
[그림8]


* Hello, world
 시작할 듯, 시작할 듯... 귀찮고 긴 과정을 거쳐 여기까지 왔다. 환경에 따라, 사람에 따라 우여곡절이 있었을 지 모르지만, 여기까지 오는 것이 여타 다른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할 때보다 어렵지는 않았을 것이다. 모든 개발의 시작은 [Hello, world] 부터다. 일단 문장하나라도 찍어 봐야 용기가 나지 않겠는가...

 먼저, 메뉴의 [File/New/Project]를 클릭한 후 Android/Android Project 를 선택하여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마법사를 실행한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마법사 화면이 나타나면 [그림9]와 같이 항목들을 입력한다. 각 항목은 다분히 직관적이므로, 지면만 차지하는 쓸데없는 설명은 생략한다.

[그림9]
 주의할 것은 Package name의 경우 .으로 구분된 2단계 이상의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는 정도이다. 이는 중복을 방지하기 위한 안드로이드의 권장사항이다. 일반적으로 회사명.내부구분명.프로그램명 정도로 3단계를 사용하거나 회사명.프로그램명 정도를 사용한다. 여기서는 앞으로 테스트를 이어갈 것이므로 간단하게 example.HelloWorld를 사용한다.

[그림10]

[그림10]과 같이 src, gen, Android2.2, assets, res, AndroidMenifest.xml 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골격이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히 폴더를 둘러보고 다짜고짜 메뉴의 Run/Run을 클릭하면, [그림11]과 같이 안드로이드 AVD 화면에 Hello World, HelloWorld!라는 문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떻게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Hello World가 찍힌 것일까? 이클립스로 돌아와서, 프로젝트 폴더 안에 res/main.xml을 열어보면, [그림12]와 같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마법사가 친절하게 HelloWorld가 찍히도록 소스를 만들어 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11]
[그림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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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무 친절한 마법사 덕분에 조금 허무한 감이 있을 정도로 Hello, World가 끝이 나 버렸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화면을 보고만 끝낸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지요?. 다음 편에서는, 이 Hello World의 내부를 조목조목 뜯어보고,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 보겠습니다.
by 나의엘프 | 2010/10/11 19:25 | TokTokLab(모바일개발)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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